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oldLight Women

부인과 여성진료

행복한 엄마 되는 첫걸음! 금빛산부인과

폐경/갱년기

폐경, 갱년기클리닉

여성의 난소가 노화됨에 따라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점차 저하되고 생리가 불규칙해 지는데, 1년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면 폐경이 된 것으로 봅니다.
50세 전후로 나타나는 폐경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자연적인 신체적 변화과정 중 하나입니다. 폐경 기간 전후로 4~7년 정도 급격한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육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것을 갱년기라고 합니다. 전체 여성의 50% 정도가 갱년기 장애를 겪고 있으며, 약 20% 정도는 극심한 갱년기 증상으로 전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갱년기 증상

  • 피부탄력저하와 유방의 축소
  • 안면홍조, 발한 심장의 두근거림
  • 수면장애, 우울감 불안, 기억력 장애
  • 생리패턴의 변화와 회음부 위축
  • 요통, 손발저림, 어깨결림, 관절 및 근육통 증가

갱년기 검사와 진단

종 류 증 상
골반검사 골반 내 종양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질식 또는 복부초음파로 검사하여 자궁근종이나 난소종양의 조기발견에 용이합니다.
자궁경부암검사 자궁경부암의 90%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암 전단계에서 조기 발견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세포진 검사와 자궁 경부 확대 촬영술을 통한 정확한 조기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유방암, 갑상선암 검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검사로 유방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으며, 갑상선초음파 검사로 갑상선 질환의 유무는 물론 갑상선암의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심전도 및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의 운동상태는 물론 심장의 크기와 위치, 심장의 손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심전도 검사와 함께 심장의 기능(수축능력)을 동영상으로 보며
체크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병행하면 심장의 건강상태를 보다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검사 골다공증이란 뼈가 약화되어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하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의 부재는 골밀도 저하로 이어져 골다공증 발병이 증가합니다. 이는 골다공증 검사를 통한 골감소증 조기진단으로 예방 및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혈액검사 간단한 혈액채취를 통해 빈혈 검사,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검사, 갑상선 호르몬 검사, 골교체 지표 검사, 여성호르몬 검사, 총콜레스테롤 검사, 혈당 검사를 시행하여 건강 이상 유무와 함께 여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예방과 치료

폐경이 진행될 때 동반되는 안면홍조 현상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근력강화 및 골밀도 증가로 골절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경으로 결핍된 여성호르몬은 외부에서 보충하는 호르몬 치료로 진행합니다. 폐경이 임박하고,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치료는 개인에 따라 진행 상태나 증상의 경중이 상이하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별 일대일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