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oldLight Women

진료안내

행복한 엄마 되는 첫걸음! 금빛산부인과

진료과목

유방질환

유방의 양성질환

유방에는 유방암 이외에도 여러 양성 질환들이 생깁니다.
양성은 악성의 반대말로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전이를 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자라거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양성 질환을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양성 종양의 경우에는 제거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양성 종양의 ‘종양(腫瘍)’은 세포의 조절 기전에 따르지 않고 스스로 과도하게 자라나는 특성을 가진 것들을 말합니다. 과도하게 자라나는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제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양성 종양의 경우는 암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제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섬유 낭성질환(Fibrocystic disease)
  • 유관확장증(ductal extasia)
  • 관내증식증(Intraductal hyperplasia)
  • 섬유선종(Fibroadenoma)
  • 엽상종(phyllodes tumor)
  • 유두종 (papilloma)

유방 촬영

유방 촬영은 X-ray를 사용하여 유방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검사입니다. 좌, 우 유방을 각각 2장씩 총 4장을 촬영을 원칙으로 하며 서로 다른 면(plane)에서 촬영하여 혹, 비대칭, 석회화를 찾아내게 됩니다. 유방 검진 후 치밀 유방이라는 말을 잘 듣게 되는데, 치밀 유방은 아래와 같이 유선이 유방 안에 어느 정도 존재하느냐에 따라서 구분하게 됩니다.

폐경 이후의 여성은 유선 조직 대부분이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런 유방이 1단계입니다. 반대로 젊은 여자분들의 유방은 유방의 상당 부분이 유선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런 유방은 4단계로 말합니다. (유선이 유방의 75%를 넘으면 4단계라고 말합니다.) 이런 치밀 유방은 병은 아니지만, 4단계의 경우는 유방암 위험도가 1단계에 비하여 4-5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더욱 문제점은 치밀 유방의 경우 유방암 위험도가 높지만 오히려 유방암의 발견율은 떨어지게 됩니다. 사진의 하얀 유선이 유방암을 가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음파를 권하는 것입니다.


  1. 1 유방촬영기에 유방을 올려 놓습니다.
  2. 2 관찰하고자 하는 유방의 면(plane)에 따라 유방을 적절히 위치시킵니다.
  3. 3 위쪽에서 페달(Pedal)이 내려오면서 유방을 압박하고 일정 압력 이상으로 압박이 되면 촬영을 시작합니다.

유방 초음파

초음파는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이용하여 몸속에 있는 혹과 같은 비정상적인 부위를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통증이 없고 몸속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도, 환자분들도 선호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혹의 발견에 특화되어 있어 유방 촬영에서 보이지 않는 혹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함께 받는 것이 유방암의 선별 검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유방 초음파와 유방 촬영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며 결코 유방 초음파가 유방 촬영보다 더 우수한 검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유방 촬영은 유방의 비대칭이나 석회화를 발견하는데 있어서는 유방 초음파보다 우수한 검사입니다. 그리고 유방 초음파를 유방 촬영과 동시에 시행하였을 때에 유방의 이상 부위를 90% 이상 발견할 수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 졌습니다.
단독 실행하였을 때에는 60% 정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유방 조직 검사

유방 조직 검사는 유방에서 발견된 이상 병변의 조직 획득을 위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특별히 고안된 바늘을 이용하여 국소 마취를 한 후에 진행하게 됩니다. 눈으로 직접 보면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기 때문에 대부분 초음파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병변을 확인하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10-15분 정도 걸리게 되며 검사 후 일상생활하는 데에는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유방 초음파를 이용한 조직 검사는 초음파에 보이는 병변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 촬영에서만 보이는 병변은 유방 촬영을 하면서 조직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이는 조금 더 복잡한 방법을 거치게 됩니다.

최근이 많이 알려져 있는 유방 진공 흡인 생검, 이른바 맘모톰은 유방 조직 검사의 일종입니다. 진공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직을 더 많이 얻을 수 있고, 심지어는 조직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산술적으로는 많은 조직을 얻게 되면 진단이 더 정확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병변의 경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공 보조 유방 생검(맘모톰)이란?

진공 보조 유방 생검(맘모톰)은 유방 조직 검사의 한 종류입니다. 그렇지만 기존의 조직 검사와는 달리 진공청소기처럼 병변을 빨아들여 잘라내게 됩니다. 그래서 더 많은 조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진공 보조 유방 생검의 장점은 조직을 많이 얻어 진단이 더 정확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석회화가 있어서 확인이 필요한 병변의 경우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어느 정도 크기까지는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져지는 병변이나 자라는 병변을 작은 흉터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1. 1 초음파로 유도하면서 2중의 바늘을 병변에 위치
  2. 2 바늘 안쪽의 공간으로 조직을 흡인하여 고정
  3. 3 바깥쪽의 칼날이 회전하면서 조직을 절제
  4. 4 잘라낸 조직을 밖으로 배출

그렇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비용이 비쌉니다. 기구가 일회용이며 주로 외국 장비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두 번째로 모든 병변에 가능하지 않습니다. 접근이 어려운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진공 보조 유방 생검을 해도 되는 병변인가를 잘 판단해서 시행하는 것입니다. 제거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제거해서 안되는 병변을 제거하게 되면 치료 경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진공 보조 유방 생검(맘모톰) 부작용 및 주의사항

수술 후 일상생활은 대부분 당일부터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수술 후 염증, 출혈, 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은 잘 생기지 않지만 피부가 붉어지거나 체온이 올라가는 경우 병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통증은 흔하지만 2-3일 정도 느껴진 후 좋아집니다. 통증이 심하면 연락 주시거나,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드시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수술 부위에는 대부분 멍이 생깁니다.
한 달에 걸쳐서 서서히 없어지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두 쪽으로도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니 지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빛여성의원의 유방외과 의료장비

유방외과 초음파 GE, LOGIQ P9, 1p.
미국 GE Healthcare사의 최신형 칼라 초음파 장비로 유방석회화나 섬유선종, 섬유낭종 성병변, 유방암 진단에 최적화
TOP